deep link

딥링크는 웹사이트 상의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웹페이지로 가는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말한다. "deep"이라는 말은 한 사이트에 있는 웹페이지의 계층 구조 내에 있는 페이지의 깊이를 가리킨다. 계층구조 내의 최상위 페이지, 즉 홈페이지 아래에 있는 페이지라면 어떠한 것이라도 "deep"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이 용어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Ticketmaster Corporation의 법적 소송에서 부각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유한 사이트가, 의식적으로 Ticketmaster의 홈페이지를 피해 Ticketmaster 사이트 내의 유용한 정보로 직접 연결되었다. Ticketmaster는 허가 없이 링크를 연결한데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를 고소하였으며, 방문자들이 자신들의 홈페이지 상에 있는 광고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빼앗은 데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였다. 실제로, 그들의 콘텐츠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광고를 포함하고 있는 페이지 내에 노출되고 있었다.

Keith Dawson는 그의 TBTF 회보에서, 웹서핑을 하는 사람들이 그들이 원하는 정보에 직접 도달할 수 있다고 시사하면서, 딥링크들을 "소총 사격"과 같은 것이라고 설명한다. 웹사이트들 간에 연결된 딥링크들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를 잰 사람은 없지만, 그 수는 분명히 매우 많을 것으로 보인다. 야후와 같은 대부분의 주요 검색엔진과 디렉토리 사이트들은, 명시적으로 배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페이지들이 색인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등록할 것을 웹사이트들에게 권한다. 그리고, 확실히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자신들의 페이지들이 어느 곳으로부터 어느 곳에 연결되든 상관없이 링크를 허용하고 있다.

비록 이 문제는 아직 완전히 해소되어야하지만, 일부 관측자들은 웹상에서 딥링크들의 유행은 중요한 특질의 하나로서 계속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웹사이트에 글을 기고하고 있는 Brad Templeton은,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이 홈페이지와 딥링크를 단순히 웹의 일부가 되도록 암시적으로 장려하도록 제창하였다. 그는, 자신에게 딥링크하는 것을 금지하기 원하는 사이트들은, 그러한 링크들을 하지 못하도록 그 사실을 명확하게 표명할 것을 제안한다. 다른 사이트를 자기 홈페이지의 하나의 프레임 내에 나타나도록 하는 관행은, 사전에 허가를 받지 않는 한, 프레임을 사용한 사이트에 상당한 책임이 있다는데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