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ugging ; 디버깅

컴퓨터 분야에서 디버깅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장치에서 잘못된 부분, 즉 버그를 찾아서 수정하거나 또는 에러를 피해나가는 처리과정이다.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장치의 결함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되는 부분을 분리시킨 후 수정해야 한다. 프로그램이 디버깅되었다거나 프로그램의 결함을 해결하였다는 것은 더 이상의 잘못된 부분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디버깅은 상용제품이든 기업 용도이든 개인용이건 관계없이,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개발할 때 반드시 처리해야 할 과정이다. 복잡한 제품의 경우, 디버깅은 시스템의 최소 단위에 대한 단위 테스트(unit test)와, 이어서 일정 부분들이 합쳐졌을 때의 구성 테스트(component test), 기존의 다른 제품과 연계되어 사용될 때의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그리고 실제 상황에서 고객으로 하여금 그 제품을 사용하게 해보는 베타 테스트(beta test) 등이 일련의 작업으로 이루어 진다. 대부분의 컴퓨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의 프로그램화된 부분은 수많은 줄의 코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제품들이 어느 정도의 잘못된 부분을 포함하게 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에서 잘못된 부분이 가장 먼저 발견되는 것이 보통이다. 초기 버전의 프로그램은 의례히 잘못된 부분을 많이 갖고 있다는 의미로, 미국에서는 이를 'buggy'라고 부른다.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면 각 개발단계에서의 잘못된 코딩부분을 쉽게 찾아낼 수 있으며, 몇몇 프로그램 개발 패키지에는 프로그램 작성시 그때그때 잘못된 부분을 검사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5월 8일에 수정되었으며, 강봉순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