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 dump ; 코어 덤프

코어 덤프는 특정 시점에 에 들어 있는 내용을 종이에 인쇄하거나, 또는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다 영구적인 매체에 복사해 두는 행위를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램에 대한 스냅사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코어 덤프는 주로 프로그램디버깅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지만, 요즘은 고급 언어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인터랙티브 형식으로 디버깅을 하는 추세에 따라, 문제 해결을 위해 코어 덤프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점점 적어지고 있다. 코어 덤프는 오히려, 운영체계를 유지보수하고, 때로 그 안에 있는 문제들을 디버깅해야 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코어"라는 용어는 초창기 메모리 기술에 사용되었던 '페라이트 코어'에서 유래되었다. 일부 초창기 운영체계에서는, 특정 시스템 에러가 발생하면 코어 덤프가 자동적으로 수행되기도 하였다. 코어 덤프는 대체로, 여러 개의 줄로 구성된 정형화된 보고서의 형태로 되어 있는데, 이들은 각 메모리 위치와 그 위치에 저장된 값을 16진수로 보여준다. 부가 정보를 통해 코어 덤프가 시작되던 바로 그 시기에 수행되었던 명령을 정확히 알 수 있다.

"덤프"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어떤 저장 매체로부터 또다른 저장 매체, 또는 프린터, 디스플레이 화면, 기타의 출력장치로 대량의 복사를 수행하는 개념을 포함한다.


작성 : 02-08-15 수정 : 03-03-18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