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left ; 카피레프트

Copyleft는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때 사용자가 자유로이 복사하고, 소스코드를 시험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재배포되는 소프트웨어 역시 copyleft 조항을 따르기만 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얼마든지 그 소프트웨어를 재배포할 수 있도록(무료든 유료든 상관없이) 하는 사상과 특이한 조항이다. 이 용어는 리차드 스톨먼과 FSF에 의해 만들어졌다. Copyleft는 소프트웨어 제작자의 영리적인 관심을 넘어서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권리와 편리를 더 높게 친다. 그것은 또한 소프트웨어의 자유로운 재배포와 수정을 허용하는 것이 사용자들로 하여금 그것의 품질을 개선시키도록 장려할 것이라는 믿음을 반영한다 ("프리 소프트웨어"는 대개는 판권을 유지한 채 배포되는 "프리웨어"와 동일한 의미가 아니다).

스톨먼과 그의 지지자들은 소프트웨어의 창작이나 재배포의 측면에서 대가나 이익의 추구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며, 현재 제한을 두고 있는 것은 오직, 누가 몇 개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와, 소프트웨어가 수정되고 재배포될 수 있는가 하는 것뿐이다.

사실상의 공동성과로 개발되고 정제된 유닉스와, 대학에서 개발된 다른 프로그램들이 FSF를 프리 소프트웨어와 copyleft 정신으로 이끌었다. 1983년에, FSF는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 개념을 시범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프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 프로젝트는 GNU라고 불렸으며, 유닉스 시스템과 비슷한 운영체계이다. GNU와 그것의 다양한 요소들은 현재 사용 가능한 상태에 있으며, copyleft 조항과 함께 배포되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들도 지금 개발되고 있다.

FSF 홈페이지에 copyleft에 관한 좀더 많은 정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1월 2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