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 컴퓨터

컴퓨터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떤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디지털 데이터의 형태의 정보를 받아들여 다루는 장치이다. 컴퓨터는 프로그램뿐 아니라 일정 기간동안 데이터를 저장하는 수단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램은 변하지 않는 상태로 컴퓨터에 내장(마이크로프로세서와 같은 논리회로)될 수도 있고, 그때그때마다 서로 다른 프로그램들이 컴퓨터에게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의 컴퓨터들은 두 가지 프로그래밍 방식 모두를 제공한다.

현대식 컴퓨터의 역사는 대부분 찰스 바베지의 "해석엔진", 그리고 오늘날 디지털 컴퓨터의 고유논리 이론을 최초로 언급한 수학자인 조지 부울의 수학적 아이디어 등과 함께 시작된다. 프로그램의 루프와 서브루틴에 관한 아이디어는 바베지의 조수이자 협력자였던 에이다 러블레이스가 소개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그녀는 또한 최초의 프로그래머로 간주되고 있다. 기계식 계산기 이후에, 실제 사용 가능한 최초의 컴퓨터는 진공관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트랜지스터의 발명과 함께 가속화되었는데, 엄청난 개수의 트랜지스터들이 집적회로 내에 내장되기 시작함으로써, 결국 비교적 저가의 PC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현대의 컴퓨터들은 기본적으로, 1945년에 폰노이만에 의해 설계된 프로그램 저장방식을 따른다. 본질적으로,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의해 한번에 한 개씩, 읽혀들여진 명령어에 따라 연산이 수행되며, 그 연산이 끝나면 컴퓨터가 다음 명령어를 읽는 식으로 진행된다. 최근의 컴퓨터와 프로그램들은, 같은 시간에 같은 문제를 병렬로 수행할 수 있는 다중 프로그램을 허용하도록 개발되었다. 인터넷과 고대역 데이터 전송기술의 발명에 따라, 프로그램과 데이터는 이제 네트웍 상에 분산될 수 있는 전체 프로젝트의 일부가 되었으며,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는 "네트웍이 곧 컴퓨터다"라는 슬로건으로 이를 설명한다.


이 정보는 2000년 3월 1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