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ble modem ; 케이블 모뎀

케이블 모뎀은 PC를 케이블TV 회선에 연결하여 최고 10 Mbps 정도의 속도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이 정도의 데이터 수신속도라면 일반적으로 많이 쓰여지고 있는 56 Kbps 전화 모뎀은 물론, 128 Kbps의 속도를 내는 ISDN 보다도 훨씬 더 빠른 속도이다.

케이블 모뎀과 TV의 동시연결케이블 모뎀은 셋탑 박스와 함께 설치되면 TV 시청도 할 수 있다. PC 접속을 위해서 케이블 라인은 왼편의 그림처럼, 하나는 TV로 하나는 케이블 모뎀으로 가도록 분기되어야 한다. 모든 케이블 모뎀은 각 지역의 케이블 방송국에 있는 CMTS와 통신하기 위하여 케이블TV 회사의 동축케이블에 접속되어야 한다. 모든 케이블 모뎀들은 오직 CMTS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같은 회선에 연결되어 있는 다른 케이블 모뎀과는 신호를 교환할 수 없다.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케이블TV 회선의 실제 대역폭은 하향(방송국에서 가입자쪽 방향)으로 최고 27 Mbps, 그리고 상향(가입자쪽에서 방송국 방향)으로 2.5 Mbps 정도이다. 그러나, 만약 지역의 케이블 업체가 T-1, 즉 1.544 Mbps 정도의 속도의 회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가입자 역시 최고 속도가 그 정도로 제한된다.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 외에 케이블 모뎀이 전화 모뎀에 비해 이점이 있다면, 네트웍에 항상 연결되어 있다는 것과, 월간 일정한 금액을 내게 되므로 많은 시간을 쓰는 사람의 경우에는 요금 면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케이블 모뎀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 회사로는 두루넷과 하나로통신이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8월 26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