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g ; 버그

컴퓨터 기술 분야에서 "버그"란 컴퓨터 프로그램의 코딩 오류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프로그램 사용자가 이러한 버그를 발견하기 전에 찾아 수정하는 것을 "디버깅"(debugging)이라 하며, 디버깅은 프로그램의 개발 시작 단계부터 완료될 때까지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제품이 출시된 후나 베타 테스트 기간 중에도 버그는 여전히 남아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절차가 잘 확립되어 있고 프로그램의 설계를 잘하면, 그것이 비록 수천, 수만 개의 명령문이 조합된 대형 프로그램이라 해도, 버그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버그의 어원은 1944년 하버드에서 MarkⅠ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개발했던 최초의 프로그래머인 그레이스 호퍼에 의해 비롯되었다. 젊은 해군장교였던 호퍼는 기술자들이 MarkⅡ 컴퓨터에서 오동작을 일으킨 벌레(모기)를 꺼낸 사건을 서술했다. 에릭 레이몬드는 그의 저서인 The New Hacker's Dictionary 에서 '그 벌레(모기)가 해군에 여러 해동안 전시되었고, 지금은 스미스쏘니언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버그라는 용어는, 현대의 컴퓨터 이전의 진공관 컴퓨터 시대부터 산업적 또는 전기적 오동작을 의미하는데 사용되었고, 때로는 컴퓨터 하드웨어 문제를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 정보는 1999년 6월 21일에 수정되었으며, 최송희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