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s (bits per second)

데이터 통신에서 bps[비피에스]는 컴퓨터 모뎀과 전송매체의 데이터 속도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이다. 이 용어는 bps로 표현된 속도가 매초당 송신되거나 수신된 비트 수와 같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한 개의 데이터 비트가 전송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bps로 표현된 디지털 전송속도 s의 역에 비례한다.

d = 1/s

때로 더 빠른 속도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더 큰 단위가 사용된다. 1 kbps는 1,000 bps이며, 1 Mbps는 1,000,000 bps 또는 1,000 kbps이다. 전화선을 이용한 모뎀은 보통 14.4 ~ 56 kbps 사이의 속도로 동작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속도는 28.8~33.6 kbps 정도이다. 케이블모뎀에서는 100 kbps 이상의 속도도 낼 수 있다. 광케이블 모뎀이 가장 빠르며, 수 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신호의 대역폭은 bps로 표현되는 속도에 의존적이다. 약간의 예외가 있긴 하지만, bps 숫자가 높으면, 공칭 신호대역폭이 더 크다 (그러나, 속도와 대역폭은 같은 것은 아니다). 대역폭은 kHz나 MHz와 같은 표준 주파수 단위로 측정된다.

데이터 속도를 간혹 보오(baud)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디지털 신호변화가 초당 몇 번 있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보오, 또는 "baud rate"은 주어진 디지털 신호에서는 bps 숫자보다 항상 작다. 이 용어들은 서로 같은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흔히 서로 바꾸어 사용되기도 한다. 만약 누군가가 '컴퓨터 모뎀이 33.6 킬로보오에서 동작할 수 있다'는 말을 하면, 그 사람이 용어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이며, 그 숫자는 실제로 bps를 가리킨다고 이해하면 된다.


이 정보는 1999년 10월 1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