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able floppy ; 부팅 디스켓

부팅 디스켓은 하드디스크 MBR의 백업 사본을 가지고 있는 디스켓을 말한다. MBR이 부트 바이러스에 의해 손상되는 경우에 부팅 디스켓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에 그것을 로드할 수 있게 해준다 (그렇지 않으면, 하드디스크를 다시 포맷해야만 하는 사태로까지 발전할 수도 있으며, 만약 포맷을 하게되면 아직 백업하지 못한 파일들을 포함하여 하드디스크 내의 모든 것들이 지워지게 된다. 또한, 그것을 감수한다고 하더라도, 하드디스크에 백업해 놓았던 모든 것들을 새로 설치하는 일은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리는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부팅 디스켓 만들기 (DOS 기반의 시스템의 경우)

포맷된 디스켓을 디스크 드라이브에 넣은 다음, DOS 프롬프트 상에서 다음과 같이 "sys a:"라고 친다.

C:\>sys a:

만약 포맷되어 있지 않은 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포맷을 진행하고, 그것을 부팅 디스켓으로 만드는 절차를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한번에 명령할 수 있다. 다음에 그 예가 있다.

C:\>format a: /s

부팅 디스켓 만들기 (윈도우95 또는 윈도우98의 경우)

윈도우95에서는 이것을 "시동디스크"라고 부른다. 만약 자신이 직접 윈도우95를 설치했다면, 이미 시동디스크를 만들었을 수도 있지만, 윈도우95가 컴퓨터 제작자에 의해 미리 설치되어 출시된 경우라면, 사용자가 직접 시동디스크를 만들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디스켓을 디스크 드라이브에 넣고, 시작단추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설정" 메뉴에서 "제어판"을 선택한 다음,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클릭 한다 (이때 집어넣는 디스켓이 미리 포맷되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혹시 그 안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었다면, 그것은 모두 지워진다). 여기서 "시동디스크"라는 탭을 선택한 뒤 화면에서 지시하는 대로 따라하면 된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2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