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 ; 부트

[참고] 만약 하드디스크가 부트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이를 복구하기 위해서 반드시 부팅 디스켓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컴퓨터를 부팅시킨다는 것은 운영체계를 컴퓨터 메모리(RAM)에 적재 시키는 것이다. 운영체계가 일단 로드되면 사용자의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준비가 된 것이다. 간혹 '재부팅시키라'는 메시지를 보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단순히 운영체계를 다시 로드하는 것을 의미한다 (PC를 재부팅 시키기 위해 가장 잘 알려진 방법으로는 컨트롤(Ctrl)과 앨트(Alt) 그리고 딜리트(Delete) 키를 동시에 누르는 것이다).

메인프레임과 같은 대형 컴퓨터들에서는 '부트'라는 말 대신, 같은 의미를 갖는 IPL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또한 부트는 부팅행위를 나타내는 명사로도 쓰인다. 부트라는 용어는 원래 가죽신발에 발뒷꿈치를 넣기 쉽게 달려있는 부트 스트랩(bootstrap)이라는 말에서 파생된 말이다(어떤 일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친다는 의미이다). 운영체계의 부팅은 컴퓨터에 아주 작은 프로그램을 적재함으로써 시작되는데, 바로 그 프로그램의 통제하에 전체 운영체계가 로드된다.

부팅이나 운영체계의 로드는 처음 한번만 해주면 되는 인스톨(install)과는 다른 것이다. 운영체계를 인스톨할 때에는 옵션이나 구성에 관한 선택을 하게 될 수도 있으며, 인스톨이 끝날 무렵에 운영체계는 하드디스크에 저장된다. 일반적으로 운영체계가 인스톨되면 컴퓨터를 켰을 때 자동으로 부트된다. 만약 메모리가 부족하면 운영체계나 프로그램에 에러가 발생하는데, 이때 에러메시지를 나타나거나 또는 아무일도 할 수 없도록 화면이 꼼짝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운영체계를 재부트 시켜야만 한다.

부팅은 어떤 순서로 이루어지나?


[주의]

이 순서는 맥, 유닉스, OS/2 등 운영체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컴퓨터를 켰을때 운영체계는 대개 다음 순서에 의해 자동으로 부트된다.

1.

컴퓨터는 켜지자마자 컴퓨터 롬(ROM)에 들어있는 바이오스가 기동되며 임무를 시작한다. 바이오스는 롬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램에 저장된 정보와는 달리, 컴퓨터를 끄더라도 그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다.

2.

바이오스는 컴퓨터 부분품이 운영될 수 있는 상태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포스트(POST ; power-on self test)라고 불리우는 테스트를 수행한다. 그런 다음 바이오스의 부트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에 있는 운영체계를 실제로 로드 시키기 위한 특별한 부트 프로그램들을 찾는다.

3.

제일 먼저, 컴퓨터는 운영체계 부트 파일이 위치해 있는 위치를 찾기 위하여 A 드라이브를 찾아본다(만약 A 드라이브가 없거나, 아니면 바이오스 셋업에서 다른 드라이브를 먼저 찾아보도록 셋팅한 경우는 예외이다). 이때 만약 운영체계가 MS-DOS인 경우라면 컴퓨터는 IO.SYS와 MSDOS.SYS라고 이름 붙여진 두 개의 파일을 찾게된다. 만약 A 드라이브에 시스템 디스크가 아닌 디스켓이 들어있다면, 바이오스는 "A 드라이브에서 시스템 디스크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를 내보낸다. 그러나 A 드라이브가 비어있는 경우, 바이오스는 하드디스크에서 시스템 파일을 찾는다.

4.

부트 파일이 위치해 있는 드라이브를 인식하고 나면, 바이오스는 첫 번째 섹터에 있는 정보를 찾아 메모리에 로드하기 위해 복사하게 되는데, 이 정보가 바로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 Master Boot Record)라고 알려져 있는 정보이다.

5.

그 다음 부트 레코드를 메모리의 특정 위치(16진수로 7C00 번지에 해당한다)로 복사해 넣는다.

6.

부트 레코드는 이제 바이오스가 다른 곳으로 분기하거나 컴퓨터의 부트 레코드에게 통제를 넘겨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7.

부트 레코드가 초기 시스템 파일(MS-DOS인 경우 IO.SYS)을 디스켓이나 하드디스크로부터 읽어서 메모리에 로드한다.

8.

초기 파일(IO.SYS인 경우 SYSINIT이라고 불리우는 프로그램)은 운영체계의 나머지 부분을 메모리로 로드한다.(이 시점이 되면 부트레코드는 더 이상 필요없기 때문에 부트레코드가 차지하고 있던 영역에 다른 데이터가 덮어씌워지는 경우도 있다).

9.

초기 파일(예를 들어 SYSINIT)이 시스템 파일(예를 들어 MSDOS.SYS)을 로드한다.

10.

초기에 로드되는 시스템 파일 중에 하나로 시스템 구성 파일(DOS의 경우 CONFIG.SYS)이 있다. 시스템 구성파일은 로드해야 할 특정 시스템 파일(예를 들어 각종 장치를 위한 드라이버 파일들)들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11.

함께 로드되는 또 다른 특수 파일중에 하나는 특정한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가 부트 과정 중에 실행되길 원하는 명령어들을 담고 있는 파일이 있다. DOS의 경우에는 이 파일은 AUTOEXEC.BAT이라고 부르고, 윈도우에서는 WIN.INI라고 부른다.

12.

운영체계와 관련된 모든 파일들이 로드되고 나면 컴퓨터의 통제권은 운영체계로 넘어가게된다. 이어서 운영체계는 요구된 초기 명령어들을 수행하고 난뒤, 곧바로 사용자의 입력을 통한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대기하게 된다.


이 정보는 1999년 4월 26일에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