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ilerplate ; 보일러 플레이트

정보기술에서 말하는 보일러 플레이트는 변경 없이 계속하여 재 사용할 수 있는 저작품을 말한다. 확대 해석하면, 이 아이디어는 때로 "보일러 플레이트 코드"라고 부르는, 재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가리키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이 용어는 철강 제조 부문에서 유래되었으며, 보일러 플레이트는 원래 증기 보일러 내에 사용되는 커다란 압연 강판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보일러 플레이트가 오랜 기간동안 시험되었으며, 강철처럼 튼튼하다, 또는 반복적으로 재사용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강력한 어떤 물건으로 만들어졌다는 등의 여러 가지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소프트웨어하드웨어에 관한 계약 조건이 담겨 있는 법적 계약 등에서도 보일러 플레이트를 많이 사용한다. 이 용어는 또한 "보일러 플레이트 단락" 또는 "전체 문서는 보일러 플레이트였다" 등과 같이 형용사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보일러 플레이트는 일종의 템플릿 등과 비교될 수 있는데, 이는 템플릿을 마치 빈칸을 채우도록 되어 있는 보일러 플레이트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대표적인 보일러 플레이트에는, 임무 기록서, 안전 표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설치 절차서, 저작권 관련 문서, 그리고 책임 포기 성명서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1890년대에는, 실제로 신문을 인쇄하기 위해 금속으로 주조된 보일러 플레이트가 미국 전역의 신문사에 배포되기도 했다. 1950년대까지, 수천 개의 미국 신문들이 국내 최대 공급자인 Western Newspaper Union으로부터 이러한 종류의 보일러 플레이트를 받아 사용하였다.


이 정보는 2002년 5월 2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