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 map (또는 bitmap) ; 비트맵

비트맵은 각 픽셀을 표시하기 위한 공간과 색상으로 정의된다. 그렇지만 모든 열(row)에 있는 각각의 픽셀마다 색상을 나타내기 위한 정보가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열을 따라 픽셀을 표시해나가다가 색상이 바뀔 때만 그러한 정보가 필요할 뿐이다. 그러므로, 어떤 이미지에 동일한 색상이 많이 사용될 때에는 아주 적은 량의 비트맵이 필요할 수도 있다 (즉, 파일 크기를 작게 만들수 있다).

비트맵은 이미지를 표현할 때 이미 결정된 주사선으로 구성된 래스터 화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미지의 크기를 바꾸게 되면 선명도가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벡터 그래픽 이미지는 크기를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GIFJPEG 등의 이미지 파일들은 비트맵 그래픽 형식으로 표현되는 전형적인 예이다.


이 정보는 1999년 4월 30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