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lifier ; 증폭기

증폭기는 전압, 전류 및 전력신호를 증대시키는 전자 장비로서, 무선통신이나 방송 및 각종 오디오 장비에 주로 사용된다. 증폭기는 신호 증폭기와 전력 증폭기로 분류된다.

신호증폭기들은 주로 무선 수신기에 사용되지만, 음향 중계기, 오디오 테이프 플레이어, CD 플레이어 등에도 사용된다. 신호증폭기는 수 나노볼트(10-9V) 정도의 매우 약한 입력신호를 취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증폭기들은 신호전압을 몇 배로 증가시키면서도 내부잡음은 최소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분야의 응용에 가장 효과적인 장치는 전계효과 트랜지스터(FET)이다. 신호증폭기의 유효성을 표시하는 규격은 민감도인데, 이는 정해진 비율의 신호출력과 잡음출력을 내는(대개 10에서 1) 수 마이크로볼트(10-6V)의 신호입력으로 정의된다.

전력증폭기는 무선 송신기, 방송송신기, 하이파이 오디오장비 등에서 사용된다. 전력증폭기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장치는 양극성 트랜지스터이다. 그러나, 특히 음악가들 사이에서는 한때 폐물이라고까지 여겨졌던 진공관의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많은 전문 음악가들은 진공관이 뛰어난 원음 재생도를 제공한다고 믿고 있다.

전력증폭기에서 고려해야할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은, 출력과 효율이다. 출력은 와트(W) 또는 킬로와트(kW)로 측정된다. 효율은 신호출력 대 입력되는 전체전력의 비율로, 이 값은 항상 1보다 작아서 퍼센트로 나타낸다. 오디오 분야에서, 전력증폭기는 30~50%의 효율을 갖는다. 무선통신과 방송송출장비에서의, 효율 범위는 50~70% 정도이다. 하이파이 오디오 전력증폭기에서는, 음의 왜곡도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은 입력 파형을 충실하게 복제해야하는, 출력 파형 범위의 기준이 된다. 일반적으로 음의 왜곡이 적으면, 출력 음질의 충실도가 좋다.

Duncan's Amp Pages에 하이파이 음악용 증폭기 설계와 관련된 정보와 링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1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