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 확장성 생성 언어

XML[엑스 에멜]은 1996년 W3C에서 제안한 것으로서, 웹 상에서 구조화된 문서를 전송 가능하도록 설계된 표준화된 텍스트 형식이다. 이는 인터넷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HTML의 한계를 극복하고 SGML의 복잡함을 해결하는 방안으로써 HTML에 사용자가 새로운 태그를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이해하면 쉽다. 또한, XML은 SGML의 실용적인 기능만을 모은 부분집합 (subset)이라 할 수 있으며, 인터넷상에서 뿐만 아니라 전자 출판, 의학, 경영, 법률, 판매 자동화, 디지털도서관, 전자상거래 등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될 전망이다.

XML은 월드와이드웹, 인트라넷 등에서 데이터와 포맷 두가지 모두를 공유하려고 할때 유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W3C의 의장인 Jon Bosak은 XML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향후 XML은 웹 기술상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진보를 가져 올 것이며, 웹의 근본을 송두리째 바꿀 것이다. XML은 안전한 전자상거래 구축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분산 애플리케이션 시대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또한 XML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고객의 관계를 새롭게 변화시킬 것이다. 다시 말해서 XML은 어떤 플랫폼에서나 읽을 수 있는 포맷을 제공하기 때문에 특정 회사의 제품과 관련된 특정 환경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XML은 현재 W3C로부터 웹을 좀더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도구로서 공식 추천되고 있다.

충남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의 이강찬, 이원석 님이 쓰신 XML개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1999년 5월 1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