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500 Directory Service

X.500 디렉토리 서비스는 인터넷 액세스가 가능한 전세계의 누구라도 활용 가능한 글로벌 디렉토리 (이러한 디렉토리를 글로벌 화이트 페이지 디렉토리라고 부른다)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조직내의 사람들을 전자적인 디렉토리로 개발하기 위한 표준방식이다. 이 아이디어는 이름과 부서 및 조직 등 편안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많은 기업들과 단체에서 X.500 디렉토리를 만들었다. 이러한 디렉토리들은 하나의 글로벌 디렉토리의 일부로 구성되기 때문에, 한 장소의 웹 상에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검색할 수 있다.

X.500 디렉토리는 국가, 조직, 조직단위, 그리고 사람 등과 같은 트리 구조에 있는 루트 디렉토리 아래에 구성된다. 이러한 각 계층에 있는 엔트리는 어떠한 속성들을 갖는다. 일부는 지역적으로 정착된 선택적인 것들을 가질 수 있다. 각 조직은 그것이 기본 계획이나 도식에 맞기만 하다면, 디렉토리를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분산 글로벌 디렉토리는 등록과정과, 많은 디렉토리를 관리하는 하나 이상의 중앙 지역을 통해 동작한다.

X.500 디렉토리를 제공하는 것은, 조직이 그 자신과 인터넷상에 알려진 선택된 구성원들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가장 큰 디렉토리 서비스 제공자로는 미국내의 도메인 이름 등록을 감시하는 기관인 InterNIC과, 미국의 모든 국립연구소를 위해 X.500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는 ESNet이 있다. ESNet 그리고 그와 비슷한 서비스 제공자는 또한 지정된 웹사이트, whois, 핑거 등을 포함한 여러 개의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글로벌 디렉토리 내에 이름을 보기 위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조직들은 또한 자신만의 디렉토리 정보 트리(DIT)를 만들고 있는 기관들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X.500에서, 각 로컬 디렉토리를 DSA (Directory System Agent)라고 부른다. DSA는 하나의 조직, 또는 조직 그룹을 대표할 수 있다. DSA는 DIT와 상호 연결되어진다. 하나 이상의 DSA에 접근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DUA(Directory User Agent)라고 부른다. DUA는 whois, 핑거, 그리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포함한다. X.500은 글로벌 디렉토리 서비스 (GDS) 내에서 분산 컴퓨팅 환경 (DCE)의 일부로서 구현된다. 미국의 미시간 대학은 LDAP를 사용하여 이름을 확인하는 서비스 뿐 아니라, 전자우편을 배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X.500을 사용하는 여러 대학 중의 하나이다.


이 정보는 2000년 4월 2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