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sock (Windows sockets) ; 윈속, 윈도우 소켓

윈속은 윈도우 운영체계 내에서 인터넷 응용프로그램들의 입출력 요청을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및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것은 버클리 유닉스 소켓 인터페이스를 윈도우 판으로 각색하였기 때문에, 윈속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소켓은 같은 컴퓨터 내(또는 네트웍에 걸쳐있는 컴퓨터 내)의 두 프로그램 프로세스들 간에, 데이터 교환이나 연결을 위한 특별한 약정이다.

윈속은 넷스케이프 브라우저와 같은 응용프로그램과 PC 내의 인터넷 프로그램인 TCP/IP 간에 운영된다. 윈속이 관련된 작업 요청흐름은,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른다.

넷스케이프 또는 다른 응용프로그램
|
winsock.dll
|
TCP/IP
|
모뎀 또는 네트웍 카드
|
인터넷의 목적지 (사이트)


윈속은 여러가지 윈도우 버전들에 대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매킨토시 컴퓨터를 위한 유사한 인터페이스도 있다. 윈도우95부터는 윈속이 운영체계의 일부로서 따라 나오지만, 이전의 시스템에서는 윈속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해야만 했다. 유닉스 시스템들은 TCP/IP와 소켓들의 사용이 유닉스 응용프로그램과 직접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윈속과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치 않다.

많은 회사들이 윈속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때로는 인터넷 프로토콜과 응용프로그램과 함께 따라온다. 예를 들면, Chameleon은 웹브라우저, FTP 유틸리티, 메일 프로그램,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포함한 한 벌을 제공한다. 윈속 프로그램도 포함된다. 트럼펫 윈속은 독립적인 윈속 버전으로 유명한 프로그램이다. 윈속은 윈도우 DLL 파일처럼 동작한다. 즉, 응용프로그램이 필요로 할 때 컴퓨터에 적재되지만, 응용프로그램의 일부로서 포함될 필요는 없다.

인터넷 접속을 위해 처음 셋업할 때는,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계 및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에 알맞은 버전의 윈속이 준비되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약, 운영체계와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한 프로그램 세트에 모두 윈속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 중 하나는 제거할 필요가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12월 1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