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CE

Windows CE[윈도우 씨이]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이동을 하는 등 장소에 제약을 받는 장치에 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CE"가 무슨 뜻인지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명확히 설명하고 있지 않지만, 대개 "Consumer Electronics"의 약자라고들 알려져 있다. Windows CE는 여러 회사의 포켓용 컴퓨터에 사용되었으며, TCI를 위해 만들어진 케이블TV 셋톱박스의 한 일부로도 사용되었다. Windows CE는 EPOC 그리고 3Com 이나 기타 다른 회사에서 나온 비슷한 운영체계들과 경쟁하고 있다. 정상적인 윈도우 시스템처럼 Windows CE도 32 비트 멀티태스킹, 멀티스레드 운영체계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시스템이 윈도우의 아키텍처 개념과 인터페이스의 장점을 취하고 있지만, 완전히 새로운 출발선으로부터 만들어진 시스템이라고 강조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를 사용하는 데스크탑 사용자들이 Windows CE가 장착된 제품들에서 익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포켓용 컴퓨터나 케이블 TV의 셋톱박스 외에도 Windows CE는 운전 중에 사용하는 오토PC의 운영체계로도 사용될 전망인데, 여기에는 마치 라디오 채널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 제어개념이 들어간다.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CE 홈페이지에 좀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정보는 1999년 11월 1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