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Frame

WinFrame은 윈도우NT와 더불어, 서버에 연결된 컴퓨터 워크스테이션이 윈도우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Citrix의 소프트웨어 제품이다. Winframe을 이용하면, 기업들은 모든 응용프로그램들과 데이터를 서버에 설치함으로써, 관리를 단순화하고 응용프로그램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저가의 워크스테이션은 흔히 씬클라이언트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서버와 연동되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기 위한 최소의 장비만을 갖추고 때문이다. 사용자에게는 모든 응용프로그램들과 데이터는 마치 워크스테이션 상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보인다. WinFrame은 다른 두 개의 씬클라이언트 접근 방식인 네트웍 컴퓨터NetPC 등과 비견할 수 있다. 윈도우NT와 WinFrame가 설치되어 있는 한 대의 서버로, 최대 15개까지의 워크스테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NT서버용 컴퓨터는 32 MB 크기의 기본 RAM에, 워크스테이션 한 대당 6~8 MB의 메모리가 추가로 소요된다. 각 사용자는 서버의 하드디스크 상에 32 MB 크기의 데이터 저장공간이 할당된다.

WinFrame의 주요 장점은 오래된 PC를 가지고서도 최신의 윈도우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WinFrame은 서버에 다이얼업 접속으로 접속해 들어오는 사용자들을 관리할 수도 있다. WinFrame 방식에는 다음의 두 가지 주요 구성요소들이 있다.

  1. ICA 윈도우 프레젠테이션 서비스: 데이터가 이리저리 이동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자, 즉 씬클라이언트의 입력과 서버의 출력을 관리하는 프로토콜
  2. MultiWin Multi-User Architecture: 동일한 프로그램을 쓰는 각 사용자들을 위해 가상 세션을 NT가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마이크로소프트와 Citrix는 WinFrame의 다중사용자 기술을 이용하여, 윈도우NT 4.0의 Terminal Server를 공동 개발하였다. Citrix는 이외에도 Terminal Server에 씬클라이언트/서버 인터페이스를 추가해주는 제품인 MetaFrame를 제공한다. 계속해서 Terminal Server와 MetaFrame은 윈도우NT 4.0의 WinFrame을 대체한다.


이 정보는 2001년 3월 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