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 (World Wide Web) ; 월드와이드웹

월드와이드웹은 인터넷의 많은 서비스들 중에서 가장 최근에 개발된 멀티미디어 서비스로서 유럽 입자물리학 연구소(CERN)에서 처음 고안되었다. 이 서비스는 주로 문자를 기반으로 전송하던 다른 인터넷 서비스들과는 달리 윈도우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최대한 살려 사진과 그래픽, 음성과 동영상 등을 하이퍼텍스트라는 편리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 하이퍼텍스트 자료들은 HTML이라는 언어를 통해 표현되며, 이러한 문서들은 HTT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된다.

월드와이드웹은 기존의 각종 인터넷 서비스인 고퍼, FTP, WAIS, 아키유즈넷 등을 함께 지원함으로써, 마치 월드와이드웹이 곧 인터넷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편리하고 사용이 쉬운 장점 때문에 소수 전문가들의 전유물로 알려졌던 인터넷을 누구라도 접근하기 쉬운 것으로 변화시키면서 오늘의 인터넷 열풍을 몰고 온 것이다.

월드와이드웹을 직역하면 세계 만방에 펼쳐져 있는 거미줄이라는 뜻인데, 이런 표현을 쓴 이유는 인터넷이 마치 거미줄처럼 수 많은 네트웍 들의 연결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월드와이드웹은 줄여서 WWW, W3 또는 Web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 정보는 1999년 6월 1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