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L (wake on LAN)

WOL은 네트웍 전문가들이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의 전원을 켜거나 또는 절전 모드에 들어가 있는 컴퓨터를 정상 모드로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구동시켜 미리 짜여진 정비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면, 기술자들이 네트웍 상에 있는 각각의 컴퓨터를 실제로 일일이 찾아갈 필요가 없게 된다.

WOL은 네트웍 원격관리용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서버로부터, 각 클라이언트에 웨이크업 프레임이나 패킷을 보냄으로써 실행된다. 클라이언트에 설치된 WOL 네트웍 카드로 웨이크업 프레임이 수신되면, 컴퓨터가 기동되면서 미리 계획된 작업들이 시작된다.

WOL 기술을 사용하려면 WOL 네트웍 카드, WOL을 지원하는 마더보드 그리고 원격관리용 소프트웨어 등이 필요하다.

  • WOL 네트웍 카드는 웨이크업 프레임이 들어오는 것을 알아차리기 위해 네트웍을 지속적으로 감시한다. 이 카드는 부팅을 시키기 위해 안정된 전원공급이 요구되는데, 대개의 경우 특수한 전원공급장치로부터 일정량의 전원을 지속적으로 공급받는다. WOL 카드는 또한 웨이크업 프레임의 내용을 해독한다. 웨이크업 프레임인지의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는, MAC 주소가 16번 중단 없이 반복되는 것이다.
  • 마더보드는 WOL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CMOS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원격관리 소프트웨어는 웨이크업 프레임을 보낸다.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WOL 기술을 사용할 수 없도록 세팅할 수도 있다. 원격관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필요한 작업의 일정을 조정할 수 있으며, 작업이 끝난 뒤 전원을 끄거나 절전 모드로 들어가도록 할 수 있다.
WOL은 인텔과 IBM이 힘을 합쳐 만든 Wired for Management 기술의 일부이다. Wired for Management는 소프트웨어 설치, 업그레이드, 백업바이러스 체크 등과 같은 작업들을 자동화하고, 네트웍 이용량이 가장 적은 시간대에 이러한 작업들을 수행하도록 일정을 조정함으로써 네트웍 전문가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WOL은 이더넷토큰링 네트웍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정보는 2001년 12월 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