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LL (wireless local loop) ; 무선 가입자 회선

WLL[더블유엘렐]은 전화국과 가입자 단말 사이의 회선을, 유선 대신 무선 시스템을 사용하여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 기술은 1970년대초 AT&T Bell 연구소에서 농어촌 지역과 같이 인구밀도가 희박한 지역에 전화를 가설할 경우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고안되었다. 하지만 무선 주파수의 확보가 쉽지 않았고, 안테나와 무선 송수신장치의 제조 및 설치비용이 과다하여 상용화에 이르지 못하였으나, 전자 통신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경제성 있는 제품이 개발됨에 따라, 최근 통신 사업자와 이용자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통신 사업자들이 WLL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WLL이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 로컬 교환기로부터 가입자 댁내까지를 유선으로 연결하는 기존 가입자망에 비해, 가입자 선로 구축이 용이하고 서비스 개시까지의 소요 기간이 단축된다.
  • 유선 가입자망이 천재지변 등으로 손상되는 경우에 대비한 비상용 가입자 회선으로 이용할 수 있어, 서비스 지속성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 일반 전화 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ISDN 등 다양한 서비스 요구에 따라 융통성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 설치비용이 거리에 관계없이 거의 일정하여 투자비용이 절감되며, 투자비 회수가 빠르다.
  • 가입자 통화량의 증가에 따라 신속하게 망을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WLL은 신규 시내전화 사업자나 신규 통신 사업자가 가입자망을 조기에 구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유력시되고 있으며, 특히 유선망 기반구조가 취약한 개발도상국의 통신 기반구조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WLL은 무선 채널을 통신 매체로 이용한다는 관점에서 이동통신망과 유사한 특성을 갖지만, 이동성이 없으므로 이동통신망의 전파환경보다 훨씬 양호하다는 장점이 있다. WLL용으로 개발된 제품으로는 통신 위성을 이용하는 시스템, 고정용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시스템, 셀룰러 기술을 응용하는 시스템, 코드리스 기술을 응용하는 시스템 등을 들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셀룰러 기술을 응용하는 시스템이다. 셀룰러 기술을 응용하는 시스템은 셀룰러 이동 전화나 PCS와 동일한 망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더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어 경제적인 망을 구성할 수 있다. 셀룰러 시스템의 전송로 용량을 다수의 사용자가 분할 사용하는 다중 접속 방식으로는 아날로그 방식의 FDMA디지털 방식의 TDMACDMA 방식이 있는데, 다른 방식에 비해 가입자 수용 회선 용량이 크고, 비화성이 있으며 멀티 채널 페이딩이 발생하지 않는 CDMA 방식이 점차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에서 대개 "무선 가입자 회선" 또는 "무선 가입자 망"이라고 불리는 WLL은, 외국에서는 RITL(Radio In The Loop), FRA(Fixed Radio Access), FWA(Fixed Wireless Access) 또는 FCS(Fixed Cellular System)등으로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