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TAM (Virtual Telecommunications Access Method)

VTAM[뷔탐]은 원격통신 장비들 및 사용자들과의 통신을 위한 IBM의 API이다. VTAM은 프로그래머들이 회선 프로토콜이나 장치 운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지 않고서도, 주변장치들을 하나의 "논리적 단위"로 취급할 수 있게 해주는 최초의 IBM 프로그램이었다. VTAM 이전에, 프로그래머들은 장치들과의 통신을 위해 BSC (binary synchronous)와 시작-정지 회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IBM의 BTAM (Basic Telecommunications Access Method)을 사용했다.

VTAM은 IBM의 전략상 중요한 SNA의 일부가 되었으며, 그 뒤에는 보다 포괄적 아키텍처인 SAA (Systems Application Architecture)의 일부가 되었다. 컴퓨터 산업계가 점차 개방 표준 아키텍처로 전환됨에 따라, IBM은 개방 표준 아키텍처 개발의 참여하고, 또 리더가 되기 위하여 자사의 독점적 아키텍처를 덜 강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IBM 고객의 대부분은 아직도 VTAM, SNA 및 SAA 등에 기반을 둔 시스템 기술과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에 많은 투자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VTAM 인터페이스는 접속제어 블록을 설정하고 나서 주변장치에 송신하며, 주변장치들로부터는 동기식 또는 비동기식으로 데이터를 수신하는, "매크로 명령문"으로 구성된다. 대체로, COBOL, PL/1, 그리고 어셈블러 언어 등으로 개발된 프로그램들이 주변장치 및 시스템 사용자들과 통신을 하기 위해 VTAM을 사용한다. VTAM 매크로 명령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폼이나, 사용자의 입력 데이터 등과 같은 텍스트 스트링을 주고받으며, VTAM 프로그램이 사용된 가장 보편적인 대화형 주변장치는 3270 정보 디스플레이 시스템이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1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