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D (Video CD) ; 비디오 CD

VCD는 CD-ROM XA에 기반을 둔 CD 형식으로서 MPEG-1 비디오 데이터를 수록함은 물론, 상호작용 능력을 갖추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VCD는 DVD해상도에는 훨씬 못 미치지만, VHS와는 비슷한 해상도를 가진다. 각 VCD 디스크는 72~74분 정도의 비디오를 수록할 수 있으며, 1.44 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가진다. VCD는 TV셋이나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VCD 플레이어, CD-i 플레이어, 일부 CD-ROM 드라이브, 그리고 일부 DVD 플레이어에서도 재생될 수 있다.

VCD는 1993년에 JVC, 필립스, SONY 및 마쯔시다 등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White Book 규격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비디오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대량의 저장공간이 요구되는데, 1초당 대체로 5 MB의 저장공간을 필요로 하므로, 이대로 계산한다면 680 MB 용량의 CD 한 장에 대략 2분 분량의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을 뿐이다. 실제로 비디오 정보를 한 장의 CD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압축하여 저장하고, 재생할 때 압축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풀어주어야 한다. MPEG-1은 데이터를 최고 200:1의 비율로 압축한다. MPEG은 MPEG 비디오를 사용하는 하드웨어를 만드는 제작회사들에 의해 사용되는 국제 규격이다. MPEG 비디오는 또한 어떠한 CD에도 저장될 수 있다. VCD 형식은 MPEG-1 데이터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며, CD-i 실행시간 활용능력을 포함함으로써 특화된 비디오 저작능력을 추가한다.

VCD의 종류에는,

등이 있다.

VCD는 북미 지역보다는 VCR이 가정용 비디오 시장에서 이미 불경기에 돌입하여 VCD가 소개된 아시아 지역에서 더욱 보편화되어 있다. VCD는 저작권을 침해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에, MP3가 음악산업에서 문제가 되는 것처럼 VCD도 영화산업에서 동일한 종류의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저작권을 훔치는 사람들은 영화화면에서 캠코더로 영상을 녹화하거나, 또는 레이저디스크 또는 DVD 등으로부터 이를 복제하는 경우가 있다. CD-R이나 CD-RW 등과 같이 기록이 가능한 CD의 발명으로 인해, 가정에서도 일부 CD 작성기기를 이용해 VCD를 만드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 정보는 2001년 4월 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