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Universal Serial Bus) ; 범용 직렬 버스

USB[유에스비]는 윈도우98의 출시와 더불어 관심을 끌게된 직렬 포트의 일종으로서, 오디오플레이어, 조이스틱, 키보드, 전화, 스캐너프린터 등과 같은 주변장치와 컴퓨터 간의 플러그 앤 플레이 인터페이스이다.

윈도우95 OSR2부터 지원하고 대부분의 펜티엄 II 메인보드에서 제공되었던 규격이지만, 윈도우98이 출시됨으로 안정성이 높아지고 관련 제품이 폭발적으로 출시되었다. 최근에는 iMac에도 채택되어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USB의 원리는 직렬 포트와 동일하지만 직렬 포트보다 더 빠르고, 연결하기 편리하다. USB는 12 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므로 웬만한 주변기기를 연결해도 속도가 충분하고, 최대 127개까지 장치들을 사슬처럼 연결할 수 있다. 또한 PC를 사용하는 도중에 연결해도 인식이 되며, 별도의 주변장치용 전원이 필요 없다. 일반적으로 PC에는 2개의 USB 포트가 있지만 USB 허브가 있어서 하나의 포트를 다수의 포트로 나누어주기 때문에 다양한 주변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USB 주변장치 버스 표준은 인텔, 컴팩, IBM, DEC, 마이크로소프트, NEC, 노던텔레콤 등 7개 기업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이 기술은 별도의 비용 부담없이 컴퓨터나 주변기기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다.

정재형님이 HardWareLAB에 남기신 USB 인터페이스(1)이라는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성 : 99-07-13 수정 : 03-02-12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