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N (Uniform Resource Name)

URN은 불변의 의미를 가지는 이름으로 인터넷 자원을 찾는 방식이다. URN은 웹페이지 주소, 즉 URL과 형식이 다소 비슷하게 보인다. 예를 들어, URN을 하나 가정해 보면 다음과 같다.

urn:def://blue_laser

여기서 "def://"는 인터넷상의 에이전시 또는 접근 가능한 디렉토리, 용어해설집, 그리고 백과사전 등에서 그 용어의 제목이 "blue laser"인 것들을 가리킬 수 있다. 에이전시를 사용한 결과는, "최고로 잘 나타난 정의", "가장 긴 정의", 또는 심지어 에이전시가 "blue laser"에 대해 찾을 수 있는 모든 정의들이 될 수 있다. 이에 필적하는 URL은, 아래에 나타낸 바와 같이 그 정의를 찾기 위해 특정 장소를 명기할 필요가 있다.

http://www.terms.co.kr/bluelaser.htm

이 경우, 사용자는 파일 이름의 철자와 파일 이름 확장자 등은 물론이며, 그 자원이 어디에 있는지 까지도 알아야만 한다. 그러나 URN에서, 사용자는 오직 자원의 이름만을 알면 된다. 하나 이상의 에이전시가 아마 가장 근접한 자원의 복사본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며, 그 사용자는 자원들의 위치가 어디인지 또는 위치가 바뀌었는지 등을 알지 않아도 된다. URN과 URL은 모두 URI라고 불리는 개념의 한 형태들이다. URN은 저자, 날짜, 길이 등의 서술적인 정보를 허용하는 URC라는 또다른 개념과도 연관된다.

주소를 포함하는 이름을 갖는 것도 가능하며, URN은 경우에 따라 URL이 될 수도 있지만, 꼭 그래야만 할 필요는 없다. URN은 IETF 구성원들에 의해 아직도 개발되고 있는 중이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20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