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nP (universal plug and play) ; 범용 플러그 앤 플레이

UPnP는 PC, 주변장치, 지능형 가전제품, 무선 장비 등과 같은 장치들을 네트웍에 접속시켰을 때, 인터넷과 웹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로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준이다. UPnP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장치를 네트웍에 추가하면 그 장치는 스스로 구성을 완료하며, TCP/IP 주소를 받고, 다른 장치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인터넷 HTTP에 기반을 둔 발견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현재 네트웍에 접속되어 있는 카메라와 프린터가 있고 그 프린터를 통해 사진을 출력하려고 할 때, 카메라의 단추를 누르면 카메라가 "발견 요청" 신호를 네트웍에 보냄으로써 이용 가능한 프린터가 네트웍 상에 있는지 찾도록 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신호를 받은 프린터는 자신의 위치를 URL의 형태로 카메라에게 응답하게 된다.

카메라와 프린터는 공용의 언어로 XML을 사용하거나, 또는 프로토콜 협상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게 된다. 의사소통을 위한 공용언어가 결정되면, 카메라는 프린터를 제어하고 선택된 사진을 출력할 수 있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그밖에 UPnP를 후원하는 28개 회사들은 UPnP가 소켓에 전구를 꼽는 것만큼이나 쉽게 어떤 장치나 가전제품들을 가정이나 회사의 데이터 네트웍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작성 : 02-08-15 수정 : 03-04-22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