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TS (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

UMTS는 이동전화나 컴퓨터 사용자들이 전 세계 어디에 있든지 간에 "제3세대", 광대역 패킷 기반의 텍스트, 디지털화된 음성이나 비디오 그리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2 Mbps 이상의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는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GSM 통신표준에 기반을 두었으며, 주요 표준화기구들과 제작업체로부터 추천을 받은 UMTS는 2002년까지 전 세계 이동통신 사용자들을 위한 표준으로 계획되고 있다. 일단 UMTS가 완전히 구현되면, 컴퓨터와 전화 사용자들은 여행 중에도 지속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며, 자신이 어느 곳을 여행중이든지 상관없이 동일한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사용자들은 육상 무선과 인공위성 전송 기술의 조합을 통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UMTS가 완전히 구현되기 전 단계에서는, 사용자들이 혹 UMTS를 사용할 수 없는 지역에 가게 되면 GSM 900이나 GSM 1800 등과 같이 현재 활용 가능한 기술로 전환되는 멀티모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오늘날의 셀룰러 전화 시스템은 주로 회선교환 방식으로서, 접속은 항상 회선의 가용도에 따라 좌우된다. 그러나, IP를 사용하는 패킷교환 방식의 접속이란 가상접속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며, 네트웍 내의 다른 어떠한 종단에라도 항상 접속이 가능하다. 이러한 서비스는 또한 새로운 방식의 요금계산 방식, 즉 비트당, 세션당, 정액제, 비대칭 대역폭 등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해준다. UMTS의 고대역 폭은 또한 비디오 화상회의 등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약속한다. UMTS는 육상 및 인공위성 접속의 조합을 통해, 로밍 사용자가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여느 때와 다름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VHE(Virtual Home Environment)의 실현을 약속한다.

현재 최신의 휴대전화/컴퓨터 장비 시제품을 사용한 UMTS 기술 실험이 노텔네트웍스와 브리티시 텔레콤 등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UMTS를 위한 전자기 방사 스펙트럼 중, 1885-2025 MHz는 장차 IMT-2000 시스템을 위한 주파수 대역으로, 1980-2010 MHz와 2170-2200 MHz는 UMTS 시스템의 인공위성 몫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이 정보는 2001년 2월 1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