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kBack ; 트랙백

트랙백은 자신의 글에 다른 블로거가 댓글을 달았을 때 그 사실을 원래의 블로거에게 알려주는 인터넷 프로그램용 기술 규격을 가리킨다.

트랙백 규격은 표준 HTTP 호출 또는 을 하고, XML 응답을 수신하는 클라이언트 내에서 REST 프레임웍을 나타낸다. 은 (일일이 수작업으로 보내야 하는 것도 있지만) 일부 블로그 소프트웨어에서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러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에는 올린 글의 맨 마지막에 트랙백을 위한 URL이 표시된다.

블로그 상의 트랙백 목록은 그 불로그에 연결되어 있는 콘텐츠 전부 또는 특정 글에 대한 요약을 작성된 순서대로 표시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독자들로 하여금 여러 블로그에 흩어져 있는 온라인 대화를 쉽게 따라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트랙백은 단순히 원래의 콘텐츠를 인용하고 있는 글에 대한 링크라는 목적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블로거는 다른 블로거에게 관련된 자원에 관한 정보를 알리거나, 또는 특정 주제에 관한 정보 모음을 형성하기 위해 트랙백을 활용할 수 있다.

트랙백은 원래 SixApart가 2002년도에 배포한 블로그 소프트웨어 제품 Movable Type에서 처음 구현되었다. 이것은 곧 SixApart의 제품인 TypePad, WordPress, LiveJournal 등에 광범위하게 채택되었다. SixApart는 트랙백을 표준 온라인 프로토콜로 승인받도록 하기 위해 IETF에 제출하였다. 구글 블로그에는 그동안 트랙백 기능이 명료하게 구체화되어 있지는 않았지만, 최근의 베타판에 트랙백의 기능을 일부 원용한 ‘백링크 (backlink)’라는 것이 포함되었다.

트랙백은 자신의 사이트로 찾아오는 링크의 수를 늘임으로써 검색엔진에서 높은 순위로 올라가게 하고자 하는 스패머들에 의해 악용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CAPTCHAs와 같은 몇몇 블로그 소프트웨어에는 링크 악용을 막는 스팸 필터가 추가되었다.


작성 : 02-08-15 수정 : 06-11-13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