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cML

SyncML은 주변장치 간에 데이터를 동기화시키기 위한 개방형 표준으로 현재 개발되고 있는 XML 프로토콜로서, 3세대 무선 기술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SyncML 발의체는, 플랫폼, 주변장치 그리고 네트웍 전역에서 원격 데이터의 일관성 있는 동기화를 위해 개방적이며 이식 가능한 표준으로 개발 및 추진하기 위한 명백한 목표를 가지고 2000년 2월에 만들어졌다. SyncML은 XML에 더하여 MIME, vCard 및 iCalendar 등과 같은 기존의 표준에 영향을 미친다.

데이터 동기화는 한 주변장치에서 수정된 데이터가 즉시 다른 주변장치 상의 데이터에 반영되도록 해준다. 예를 들면, 한 장치에서 파일이 편집되었을 때 그 수정사항이 다른 장치로 자동 전송될 수 있다. 데이터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면 사무실 바깥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동안 사용했던 주변장치와 네트웍 컴퓨터 간의 데이터 일치에 대해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스니커넷 연산에 관한 필요를 줄여주는데, 이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재차 복사할 필요가 없고, 한 장치로부터 다른 장치로 수작업으로 전송시킬 필요가 없으며, 또한 한 파일에 대해 내용이 다른 여러 가지 버전을 다룰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기존의 데이터 동기화 프로토콜이 갖는 문제점은 그것들이 오직 일부 표준과 일부 장치들에 대해서만 호환성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무선 장치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는 것과 함께 데이터 동기화에 대한 필요성 역시 증가할 것이다. 하드웨어와 기술의 다양성이 보장되면, 기존의 독창적인 기술 때문에 지연되어 왔던 보편적 표준은 무선 산업의 미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 발의체의 발기인 격인 에릭슨, IBM, 모토토라, 노키아, Psion, Palm 그리고 스타피시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회사들이 2000년 9월 더블린에서 이 프로토콜을 사용한 주변장치들을 소개한 바 있다. 발의체 구성원들은 SyncML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2001년 초에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SuncML 버전 1.0 알파는 현재 이를 지지하고 있는 470개 이상의 회사들에서 이용할 수 있다.


작성 : 02-08-15 수정 : 06-02-11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