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solid-state drive or solid-state disk) ; 반도체 드라이브

SSD[에세스디]는 반도체 플래시메모리 상에 데이터를 영구 저장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저장 장치이다. SSD는 실제로 동작하는 부품이 전혀 없기 때문에 기존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는 다르며, 집적회로를 디스크 드라이브처럼 구성한 반도체 메모리 배열을 가진다.

이러한 방식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는데, 우선 데이터 전달속도가 기존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비해 훨씬 빠르다. 탐색시간과 지연시간 역시 획기적으로 줄었으며, 대개의 사용자들은 컴퓨터 부팅시간 역시 매우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다. 구동되거나 고장 날 부품 자체가 없기 때문에 내구성이 더 강해지고 더 조용해 졌다. 그러나 데이터 기록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기록과 삭제횟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대 사용 수명이 미리 정해진다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SSD의 개발과 채택은 좀더 높은 입출력 효율이 요구되는 상황이 빠르게 확장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고성능 노트북, 데스크탑 또는 실시간 정보전달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SSD의 장점을 살릴 수 있다. 제조기술의 개량과 용량의 확장으로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소비자나 기업고객 층에서 SSD를 재평가하기에 이르렀지만, 전통적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대체하기에 아직도 가격이 다소 비싸다.

최근에는, SSD가 서버를 추가하는데 드는 비용 대신에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용 컴퓨터 저장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저장장치 분야의 전문가인 Rick Cook에 의하면, SSD가 자주 사용되는 파일이나 애플리케이션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SAN의 수퍼 캐시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작성 : 02-08-15 수정 : 10-02-27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