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공급자 관계 관리

SRM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조직과 기업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하기 위한 포괄적 접근방법이다. SRM의 목표는 기업과 공급자간의 절차를 간소화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데 있다.

SRM은 기업의 관례와 소프트웨어 둘 모두를 포함하며, SCM의 정보 흐름 구성요소의 일부를 이룬다. SRM 관례는 매우 다른 기업관례나 용어를 사용할 수도 있는 기업과 공급자 간에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기 위하여 통상적 참조 프레임을 만든다. 그 결과로 SRM은 상품이나 서비스 획득, 재고관리 그리고 자재 처리 등과 관련된 절차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SRM 지지자들에 의하면, SR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제조 원가를 낮추고 품질을 올리므로 최종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SRM 소프트웨어는 12 Technologies, Manugistics, PeopleSoft, 그리고 SAP 등과 같은 여러 공급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작성 : 02-08-15 수정 : 06-09-21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