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TML (Server-side include Hypertext Markup Language file)

여느 웹파일처럼 확장자가 ".htm"이라고 붙은 것이 아니라 ".shtml"이라고 붙은 것은, 그 파일이 사용자에게 보내지기 직전에 서버에 의해 약간의 정보가 추가되는 웹파일을 가리킨다. 대표적인 용례로 웹페이지의 맨 아랫부분에 "Last modified"라는 날짜를 포함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HTTP의 솜씨를 SSI라고 부른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서버 관리자에 따라 ".shtml"이라는 확장자 외에 다른 확장자를 SSI 파일로 인식하는 수도 있다). SSI를 CGI 응용의 제한된 한 형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러나 실제로 CGI는 사용되지 않는다. 서버는 단지 CGI 환경변수들을 위해 SSI 파일을 찾은 다음, 이 파일 내 "include"라는 문장이 들어가 있는 곳에 가변적인 정보를 삽입한다.

사이트를 만들 때, 어떠한 환경변수들이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버를 설정해주는지, 서버 관리자에게 묻는 게 좋다. 대개 서버 관리자는 필요한 "include" 문장들을 HTML 파일 내에 넣는데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정보는 2000년 1월 2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