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card (secure digital card)

SD 카드는 자동차 위치추적 시스템, 휴대전화, 전자책, PDA,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캠코더, 개인용 컴퓨터 등의 데이터 저장 장치로 사용되는 아주 작은 크기의 메모리 카드를 말한다. SD 카드의 특색은 배터리 소모량이 적으면서도 데이터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데 있는데, 이 두 가지 특색 모두가 휴대용 장치를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들이다. SD 카드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함으로써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데이터를 저장하고 유지하는데 문제가 없다.

SD 카드 하나의 실제 크기는 우표 정도이며 무게는 겨우 2 그램 정도이다. SD 카드의 크기는 멀티미디어 카드와 비슷하지만, 스마트미디어 카드나 컴팩플래시 카드 등과 같이 다소 오래된 메모리 카드 형식보다는 작다. 멀티미디어 카드와 CD 카드는 저장 내용을 암호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디지털 음악, 비디오, 전자책 등과 같이 저작권이 있는 매체를 안전하게 배포할 수 있게 해준다.

SD 카드는 전통적인 저장 매체 보다 훨씬 더 견고하다. 일반적인 휴대용 컴퓨터의 기계식 드라이브가 허용하는 충격 강도가 100~200 G인데 비해, SD 카드는 2,000 G의 충격 강도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 이것은 약 10 피트 높이에서 마루에 떨어져도 문제가 없다는 의미가 된다. 또한, 멀티미디어 카드나 SD 카드 둘 모두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핀과 플러그 형식이 아닌, 금속 연결 접촉면을 사용함으로써 취급 실수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SD 카드는 마쯔시다, 쌘디스크 그리고 도시바 등 3사가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작성 : 02-08-15 수정 : 04-02-11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