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MA (spatial division multiple access) ; 공간분할 다중접속

SDMA는 접시 안테나의 지향 특성을 장점으로 취함으로써 전파 스펙트럼의 사용을 최적화하고 시스템 비용을 최소화하는 위성 통신 방식이다. SDMA에서, 위성 접시 안테나들은 지표면 상 다수의 지역으로 신호를 전송한다. 이 안테나들은 지향성이 강하며, 지표면의 여러 지역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중복 주파수를 허용한다.

한 대의 인공위성에서 20개의 서로 다른 지역에 위치해 있는 무선 수신기로 동시에 신호를 전송해야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자. 전통적인 시스템에서는 채널 선별을 유지하기 위해 모두 20개의 채널과 20개의 안테나가 필요하지만, SDMA에서는 수신 지역 수에 비해 훨씬 적은 수의 채널로도 충분하다. 만약 중복 채널 지역이 충분히 선별된다면, 20개의 신호를 4~5개 정도의 채널을 이용하여 지구로 전송할 수 있다. 위성 안테나에서 나오는 협대역 신호 전파는 동일 주파수를 사용하는 지역 간에 상호 간섭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준다.

SDMA는 각 전송장치를 위한 지역들에 대해 신중한 선택과 정확한 안테나 정렬을 요구한다. 이는 작은 에러 하나가 여러 채널의 고장이나, 채널들 간의 상호간섭 그리고 커버하는 지역 들 간의 혼란 등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작성 : 02-08-15 수정 : 04-09-24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