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 사슬 관리

SCM은 물자, 정보, 및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에게, 도매업자에게, 소매상인에게,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 과정을 감독하는 것이다. SCM은 회사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 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필요할 때면 제품이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성공적인 SCM의 해결방안으로서, 인터페이스를 가진 정교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SCM 서비스를 임대하기 원하는 기업들을 위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공할 것을 확약하는 웹 기반의 ASP들과 경쟁하고 있다.

SCM은 다음의 세 가지 주요 흐름으로 나뉘어 질 수 있다.

  • 제품 흐름
  • 정보 흐름
  • 재정 흐름

제품 흐름은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애프터서비스 요구 등을 모두 포함한다. 정보 흐름은 주문의 전달과 배송 상황의 갱신 등이 수반된다. 재정 흐름은 신용조건, 지불계획, 위탁판매, 그리고 권리 소유권 합의 등으로 구성된다.

SCM 소프트웨어에는 두 가지 주요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계획 애플리케이션이고, 다른 하나는 실행 애플리케이션이다. 계획 애플리케이션은 주문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의 방식을 결정하는 진보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실행 애플리케이션은 상품의 물리적인 상태나, 자재 관리, 그리고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의 재원 정보 등을 추적 관리한다.

일부 SCM 애플리케이션들은 기업의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방형 데이터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것은 확장된 기업이라고 불리며, 여기에는 주요 공급자, 생산자, 그리고 특정 회사의 최종 고객 등이 포함된다). 이 공유 데이터들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나 데이터웨어하우스에, 그리고 서로 다른 사이트나 회사에 저장되어 있을 수 있다.

이 데이터를 상향 (회사의 공급자들과 함께) 및 하향 (회사의 고객들과 함께)으로 공유함으로써, SCM 애플리케이션들은 적시에 상품을 공급하는 것, 비용 절감 등의 측면을 개선시키기 위한 잠재능력을 가지며, 공급 사슬 내의 모든 관련자들에게는 장래의 소요를 위해 현재의 자원과 계획들을 좀더 잘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SCM 해결방안의 일부로서 웹사이트와 웹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많은 주요 웹사이트들이 생산자들이 공급자들과 거래를 할 수 있고 심지어 경매 입찰까지도 할 수 있는 조달 시장을 제공한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3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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