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OS (real-time operating system) ; 실시간 운영체계

실시간 운영체계는 지정된 시간 제한 내에 확실한 출력을 보장하는 운영체계이다. 예를 들어, 어떤 객체가 조립라인 상의 로봇에 이용될 수 있게 보장하도록 운영체계를 설계할 수 있다. "하드" 실시간 운영체계라고 불리는 것에서는, 만약 지정된 시간 내에 그 객체를 활용 가능한 상태로 만들기 위한 계산을 수행할 수 없다면, 그 운영체계는 실패로 종료될 것이다. "소프트" 실시간 운영체계에서는, 조립라인의 동작은 계속 되겠지만, 정해진 시간에 객체가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그 결과 일시적으로 로봇의 동작에 영향을 미쳐 생산 출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일부 실시간 운영체계들은 특별한 활용을 위해 만들어지지만, 그 외의 것들은 보다 일반적인 용도를 위해 만들어진다. 기존의 일부 범용 운영체계들은 실시간 운영체계가 되기를 주창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NT 또는 IBM의 OS/390과 같은 범용 운영체계들은, 그것들의 실시간 운영체계 자질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는 평가될 수 있다. 즉 말하자면, 어떤 운영체계가 비록 적격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특정 실시간 활용문제의 해결책으로 간주될만한 특성을 가질 수 있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실시간 운영체계에 필요한 요건들은 다음과 같다.

초소형 장치의 일부로서 패키지화되는 소형 운영체계에도 종종 실시간 운영체계가 필요하다. 몇몇 커널들이 실시간 운영체계의 요건에 만족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러나 장치 구동기와 같은 다른 요소들이 특정 솔루션에도 마찬가지로 쓰이기 때문에, 실시간 운영체계는 대체로 커널 그 자체보다는 더 크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