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AP (relational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ROLAP은 흔히 OLAP 표준이라고 간주되고 있는 다차원 데이터베이스 대신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내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대상으로, 동적인 다차원 분석을 수행하는 OLAP의 한 형태이다.

데이터 처리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나, 중간계층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 내에서 일어날 수 있다. 2 계층 아키텍처에서, 사용자는 데이터베이스SQL 질의를 하고, 질의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돌려 받는다. 3 계층 아키텍처에서, 사용자는 다차원 분석을 위한 요구를 하고, ROLAP 엔진은 이 요구를 SQL로 바꾸어 데이터베이스에 전달한다. 그러면, 그 동작은 반대로 수행되는데, 엔진은 SQL에서 들어온 검색결과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되기 전에 다차원 형식으로 변환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전형 그대로, 일부 질의는 사전에 만들어지고 저장된다. 만약에 원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면, 그 질의가 사용됨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질의는 사용자 요구로부터 그때그때 만들어진다. 마이크로소프트 액세스의 PivotTable은 3 계층 아키텍처의 한 예이다.

ROLAP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차원 데이터베이스에 적합한 일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처리시간이 더 걸리며, 디스크 공간도 더 차지한다. 그러나, ROLAP은 더 많은 사용자 그룹과, 대용량 데이터를 지원하므로, 대기업의 크고 복잡한 부서 등과 같이 용량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된다.


이 정보는 2000년 7월 2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