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ional database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1970년에 IBM의 E. F. Codd에 의해 개발되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일련의 정형화된 테이블로 구성된 데이터 항목들의 집합체로서, 그 데이터들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재구성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조합될 수 있다.

사용자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연결시켜주는 표준 검색언어를 SQL 이라고 하는데, SQL 문장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직접 조회하거나 또는 보고서를 추출하는데 사용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만들거나 이용하기가 비교적 쉽지만, 무엇보다도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처음 데이터베이스를 만든 후 관련되는 응용프로그램들을 변경하지 않고도, 새로운 데이터 항목을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할 수 있다 (파일이나 네트웍 데이터베이스 등, 그 이전의 데이터베이스들은 항목이 수정되면, 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도 함께 수정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미리 정의된 내용에 따라 테이블들이 구성되는데, 각 테이블은 데이터 종류나 성격에 따라 여러 개의 컬럼이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문거래 데이터베이스에는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의 컬럼 항목으로 구성된 테이블과 또한 주문내용(제품, 고객, 일자, 판매가격 등)을 나타내는 테이블이 포함될 것이며,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는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형태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 데이터 컬럼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나, 그 값에 적용될 수 있는 제한사항을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성명을 빈 칸으로 남겨 놓지 못하게 한다거나, 판매가격에는 마이너스(-) 값이 올 수 없도록 제한할 수 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게 되면 그 테이블이나 컬럼, 도메인 및 제한사항에 대한 내용을 가진 메타 데이터 테이블이 함께 만들어진다.


이 정보는 1999년 5월 11일에 수정되었으며, 강봉순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