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M (random access memory) ; 램

램은 컴퓨터 프로세서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운영체계, 응용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는 저장 장소이다. 램은 하드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CD-ROM 등 다른 그 어떤 컴퓨터 저장장치보다 빠르게 읽고 쓰기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램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오직 컴퓨터가 작동하는 동안에만 유지되며,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면 램에 있는 데이터는 사라진다. 컴퓨터의 전원이 다시 켜지면 하드디스크에 있던 운영체계나 다른 파일들이 다시 램에 적재된다.

램은 사람의 단기 메모리에, 그리고 하드디스크는 장기 메모리에 비교할 수 있다. 단기 메모리는 업무에 즉시 이용할 수 있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한번에 아주 적은 량만을 유지할 수 있다. 사람의 뇌는 만약 단기 메모리에 데이터가 꽉 채워지면, 그 중 일부를 장기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과 바꿀 수 있는데, 컴퓨터도 바로 이 방법대로 일을 한다. 만약 램이 꽉 차면, 프로세서는 램에 있는 오래된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로 바꾸기 위해 자주 하드디스크를 읽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처리속도가 늦어진다.

저장용량이 데이터로 꽉 차버리면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는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램은 절대로 메모리가 모자라는 법이 없다 (왜냐하면, 램은 그때 그때 필요한 데이터 만을 잠깐씩 저장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램이 꽉 차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를 스스로 지우고 새로운 데이터를 그곳에 넣는다). 따라서 램은 항상 운영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지만, 메모리와 디스크 간의 데이터 교환 때문에 사용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처리속도가 많이 늦어질 수 있다.

램은 얼마나 큰가?

램은 물리적인 크기나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량에 있어서도 매우 작으며, 하드디스크에 비해서는 훨씬 작다. 컴퓨터는 보통 32 MB의 램을 달고 나오는데 비해, 하드디스크는 4 GB를 저장할 수 있다.

램은 따로따로 떨어진 마이크로칩을 하나의 모듈 형태로 만들어 컴퓨터 마더보드의 구멍에 끼울 수 있도록 출시되는데, 이 구멍들은 결국 버스나 일련의 전자회로를 통해 프로세서와 연결된다. 요즘의 개인용 컴퓨터는 보통 32 MB 정도의 램이 장착되는데, 그래픽 프로그램 사용자는 보통 64 MB 이상의 메모리가 필요하며, 이 숫자들은 대개 8 MB의 배수로 증가한다. 대부분의 개인용 컴퓨터는 램 모듈을 추가로 설치함으로써 램을 일정 수준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컴퓨터에 보다 많은 량의 램을 갖추는 것은 컴퓨터 프로세서가 데이터를 하드디스크로부터 읽어오는 것을 가급적 줄임으로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길이 된다 (보통 램에서 데이터를 읽는 속도는 나노 초 단위인데 반해 하드디스크의 접근속도는 밀리 초 단위이다).

왜 "랜덤 액세스"라는 말을 쓰는가?

램이라는 용어 속에 있는 "랜덤 액세스"(random access)라는 말은, 어떤 위치에라도 곧바로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원래 이 용어는 일반적인 코어 메모리를 보조기억장치, 그 중에서도 주로 자기 테이프와 구별하여 부르는 말인데, 자기 테이프에서 어떤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테이프의 처음부터 시작하여 주소를 차례대로 주욱 읽어 나가야(sequential)만 했기 때문이다.

램은 특정위치에 데이터를 직접 저장하거나 검색할 수 있는 방식으로 편성되고 통제된다. 그렇더라도 아마 그것은 비순차적(non-sequential) 메모리라고 불려야 옳을 것이다. 왜냐하면 램에 대한 접근은 거의 랜덤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 IBM이 원했던 용어는 직접 접근 저장장치(direct access storage) 또는 메모리였다. 그외에 다른 형태의 저장장치, 즉 하드디스크나 CD-ROM과 같은 것들도 역시 직접 접근은 가능하지만, 이러한 매체에 랜덤 액세스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다는데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디스크, 플로피디스크, CD-ROM 저장장치에 더하여, 또다른 중요한 형태의 저장장치는 이다. 램보다는 좀 더 비싼 메모리인데,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더라도 데이터를 잃지 않는다. 모든 컴퓨터는 적은 크기의 롬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나오는데, 여기에는 컴퓨터가 켜질 때마다 운영체계를 램에 적재시키는 프로그램이 담겨져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8월 1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