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tium, Pentium Pro, and Pentium II

[참고] 펜티엄 MMX펜티엄 III도 함께 볼 것

펜티엄은 인텔사에서 만든 PC용 마이크로프로세서로서, 전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펜티엄은 1993년에 처음 소개되었는데, 인텔의 486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빠르게 대체해나갔다. 펜티엄에는 310만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어 있으며, 하나의 에 실제로는 두 개의 프로세서를 담고 있다.

펜티엄프로는 1995년에 발표되었으며, 다중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PC 서버나 고도의 그래픽을 처리해야 하는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용 프로세서로 설계되었다. 펜티엄프로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외에도 컴퓨터의 연산속도를 높이기 위해 캐시메모리를 내장하고 있는 다른 마이크로칩을 포함하고 있다. 펜티엄프로에는 550만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어 있다.

펜티엄 II는 인텔의 MMX 기술이 가미된 펜티엄프로라고 할 수 있다. 펜티엄 II는 클록속도 300 MHz, 333 MHz 그리고 450 MHz 등의 제품이 나온다. 펜티엄 II는 동영상이나 3차원 이미지를 처리하는 응용프로그램에 적합하다. 펜티엄 II가 갖고 있는 512 KB 레벨2 캐시와 32 KB 레벨1 캐시는 펜티엄프로에 비해 2배에 달하는 것이다. 레벨2 캐시는 ECC 기능을 포함할 수 있다.

최신의 펜티엄 II는 레벨2 캐시를 제거한 저급의 펜티엄이라 할 수 있는 "셀러론"이며, 기업용 서버워크스테이션 컴퓨터용 펜티엄프로를 대체할 상위급의 펜티엄은 "제온"이다.


이 정보는 1999년 11월 1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