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N (processor serial number) ; 프로세서 식별번호

PSN은 인텔이 각각의 펜티엄 III 프로세서에 삽입한 프로세서 일련번호로서,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 값을 읽어낼 수 있다. 인텔은 이것을 네트웍 관리나 전자상거래에 있어서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성으로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PSN은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PC들을 인식할 수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사실 소프트웨어로 프로세서 일련번호를 읽어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은, 펜티엄이 처음은 아니다. 썬의 RISC 칩에는 수년동안 각 프로세서의 고유 일련번호가 삽입된 채 선적되었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장치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세서 식별번호를 참조하여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키를 생성시키는 등의 일은 다반사였다. 그러나, 인텔의 PSN은 특히 인터넷을 사용할 때 자신들의 익명성을 유지하려는 개별 사용자의 노력들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프라이버시 옹호자들의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웹페이지들이 은밀하게 PSN을 얻을 수 있다는데 대해 염려를 하는 이유는, 만약 등록과정을 통해 노출된 사용자 신원정보와 PSN이 결합되면 개개인의 인터넷 사용 내역에 대한 자세한 감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채팅룸이나 게시판 등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사용자들이 글을 올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PSN이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반대의견에 대응하여, 인텔은 PSN 기능이 꺼진 채 출시하겠다는 의사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 기능은 다시 부팅을 하지 않고서도 소프트웨어로 조정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인텔의 발표가 사용자들에게 그리 큰 위안을 주지는 못한 듯하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1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