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E2

PRINCE2 는 영국정부에 의해 개발되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업관리 방법론으로, 주로 정보기술 분야에서 많이 이용된다. PRINCE2는 다양한 산업계와 기초 환경으로부터 가장 잘 입증된 경험들을 활용한다. 문서들에는 항상 템플릿이 제공된다는 점과 명확한 의사결정 시기 등이 PRINCE2 방법론의 특징이다. PRINCE2에는 두 가지 종류의 자격시험이 있는데, 하나는 Foundation이고 다른 하나는 Practitioner이다. PRINCE2는 여덟 가지 과정이 있는데 그 대략은 다음과 같다.

  • 사업 개시: 의사결정권자가 사업책임자를 선임한다. 관련되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업의 필요성을 정의하고, 필요한 실행 절차를 기술한다.
  • 관리감독: 사업위원회는 사업의 총제적인 성공에 대해 책임이 있으며, 사업책임자 개인은 사업위원회에 보고하고, 상세한 내용들을 관리할 책임을 진다.
  • 착수: 사업책임자는 사업 착수 문서를 준비하여 사업위원회의 승인을 득하기 위해 제출하여야 한다. 만약 승인이 되지 않으면, 수정을 위해 이 문서는 사업책임자에게 반송된다.
  • 단계별 통제: 사업은 그 크기와 위험 정도에 따라 관리 가능한 여러 단계로 세분된다. 각 단계는 다음 단계를 위한 계획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새로운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현 단계는 반드시 완전히 실행되어야 한다.
  • 단계별 영역관리: 현 단계를 검토하여, 다음 단계를 위한 절차를 개발한다. 사업은 사업위원회가 현 단계의 실행과 다음 단계의 계획을 승인한 후에만 계속될 수 있다.
  • 계획수립: 이 과정에는 생산될 제품의 종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 대략의 비용, 소요 시간 그리고 기타 필수적인 자원들에 대한 결정과, 위험 분석, 공정계획 및 프로세스 간소화 등이 포함된다.
  • 납품 관리: 사업책임자는 계획된 일정에 따라 바른 제품이 생산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사업 종료: 사업이 종료되고 나면, 사업책임자는 사업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완료후 사업검토’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 문서가 사업위원회로부터 승인되면 사업은 완전히 종결된다.

작성 : 02-08-15 수정 : 06-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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