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power-on self-test)

POST는 컴퓨터에 전원이 공급되었을 때, 컴퓨터 키보드, , 디스크 드라이브 그리고 기타 하드웨어 등이 바르게 동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 BIOS가 동작시키는 일련의 진단 시험 과정이다.

POST 과정 중 꼭 필요한 하드웨어들이 모두 감지되고, 또한 적절하게 동작되고 있으면, 컴퓨터는 부팅을 시작한다. 그러나, 만약 하드웨어가 감지되지 않거나 적절하게 동작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면, BIOS는 화면에 에러메시지를 나타내고, 삑하는 일련의 전자음을 낸다. POST는 컴퓨터 비디오 카드가 미처 활성화되기 전에 실행되기 때문에, 진행 상황을 화면에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삑하는 전자음의 형식은 어떤 종류의 BIOS가 설치되어 있느냐에 따라, 여러 개의 짧은 음 또는 긴 음과 짧은 음의 조합 등 다양한 종류가 될 수 있다.

삑하는 전자음의 형식은 탐지된 문제의 양상에 관한 메시지가 담겨있다. 예를 들어, 키보드가 감지되지 않으면 아주 특별한 형식의 전자음이 이 사실을 알려준다. 컴퓨터가 어떤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확인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POST 과정 중에 발견된 에러는 보통 치명적인 것으로, 대개는 부팅 과정이 중단된다.


이 정보는 2002년 10월 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