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M (pulse code modulation) ; 펄스 부호 변조

PCM은 아날로그 데이터 전송을 위한 디지털 설계이다. PCM 내의 신호들은 바이너리, 즉 논리 1(높음)과 논리 0(낮음)으로 표현되는 오직 두 가지 상태만이 가능하다. 아무리 복잡한 아날로그 파형이 있다해도 이것은 변하지 않는다. PCM을 사용하여 동영상 비디오, 음성, 음악, 원격측정, 그리고 가상 현실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통신 회로의 아날로그 파형으로부터 PCM을 취득하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의 진폭이 정기적으로 표본 추출된다. 표본 추출 비율 또는 초당 표본의 개수는 아날로그 파형의 최대 주파수의 수 배에 이른다. 각 추출 견본에서 아날로그 신호의 순간 진폭은 미리 결정된 등급, 즉 몇 개의 특유한 값과 가장 가깝도록 사사오입된다. 이 과정을 양자화라고 부른다. 등급의 숫자는 항상 2의 배수가 되는데, 예를 들어, 8, 16, 32, 또는 64 등이다. 이러한 숫자들은 3, 4, 5, 또는 6 개의 비트에 의해 각각 표현될 수 있다. 그래서, PCM의 출력은 일련의 2진수이며, 각각은 2 비트의 멱으로 표현된다.

통신회로의 수신측에서, PCM은 2진수를 다시 같은 양의 등급을 가지는 펄스로 변환한다. 이러한 펄스들은 원래의 아날로그 파형을 복원하기 위해 한층 더 처리된다.


이 정보는 2000년 4월 1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