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Open Graphics Library)

OpenGL[오픈 지엘]은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 이미지를 정의하기 위한 컴퓨터 산업계의 표준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API) 이다. OpenGL이 있기 이전에는,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모든 회사들은 각 운영체계 플랫폼에 맞게 그래픽 부분을 재작성 해야함은 물론, 그래픽 하드웨어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만 했다. 그러나, 이제 OpenGL 그래픽 어댑터를 사용하면 어떠한 운영체계에서라도 동일한 효과를 내는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OpenGL에는 일련의 명령어들이나 즉시 실행되는 기능들이 정의되어 있는데, 각 명령어들은 그림을 그리는 동작이나 특수효과 등을 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명령어들은 반복적인 효과를 위해 목록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OpenGL은 각 운영체계의 윈도우 특성에 독립적이지만, 각 시스템의 윈도우 환경 내에서 OpenGL이 잘 동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수한 접속 루틴들을 운영체계별로 제공한다. OpenGL에는 API를 통해 호출할 수 있는 많은 수의 내장 기능들을 함께 제공되는데, 이러한 것들에는 숨은 면의 제거, 투명화, 앤티앨리어싱, 질감 표현, 픽셀 조작, 변형을 위한 모델링, 그리고 대기효과 (안개, 연기 및 아지랑이 등)의 기능들이 포함된다.

OpenGL의 개발은 첨단 그래픽 워크스테이션 메이커인 실리콘 그래픽스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산업계 전반에 걸쳐 OpenGL 구조 검토단에 참여한 다른 회사들로는 DEC, 인텔, IBM,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등이 있다.

OpenGL을 사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윈도우95나 NT시스템에 맞는 OpenGL 라이브러리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비록 OpenGL이 그 자체로는 개발도구가 아니지만, 실리콘 그래픽스의 object-oriented 3D graphics toolkit 또는 Open Inventor 등의 개발도구도 있긴 하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1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