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390

OS/390은 IBM S/390 계열의 메인프레임 서버에 가장 보편적으로 설치된 운영체계이다. 이것은 오랜 동안 IBM의 확고한 메인프레임 운영체계였던 MVS가 계속 발전하여, 현재 OS/390으로 이름을 새롭게 바꾼 것이다. 이름이야 어떻든, MVS는 세계를 계속 움직이게 하는 운영체계가 될 것이라고 불렸다. 급여, 수취 계정, 트랜잭션 처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그리고 기타 세계 최대기업들의 중요한 업무 프로그램들이 대개 MVS 시스템 상에서 운영된다. 비록 MVS가 단일 중앙제어 방식의 정보 시스템과 연계되는 경향이 있지만, IBM은 최근 3 계층 애플리케이션 모델을 사용하는 네트웍 지향의 분산 환경 내에서 운영되는 "대형 서버"로 그 위치를 재정립하였다.

MVS는 컴퓨터 역사에서 어떤 신기원이나 문화를 대표했기 때문에, 그리고 오래된 많은 MVS 시스템이 아직도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일정 기간동안 계속하여 사용될 것이다. OS/390은 또한 내장된 유닉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딸려 나오기 때문에, MVS 시스템과 유닉스 시스템으로서 동시에 사용될 수 있다. OS/390 시스템은 COBOLCICS를 사용하여 개발된, 오래된 응용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수 있다. PL/I이나 FORTRAN으로 작성된 오래된 응용프로그램들도 여전히 실행되고 있다. 오래된 응용프로그램들은 파일관리용으로는 VSAM 접근방식을, 그리고 사용자와의 통신을 위해서는 VTAM을 사용한다. 오늘날 CC++ 언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 환경이다. DB2는 IBM의 기본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이다. 자바 응용프로그램들도 OS/390의 유닉스 환경에서 개발되고 실행될 수 있다.

OS/390의 주요 구성요소들에 관한 추가 정보를 보려면 MVS 항목을 참고하라. IBM의 다른 대형 컴퓨터용 운영체계들에는, 일부 주요 항공사의 예약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는 TPF (Transaction Processing Facility)와, 많은 인터랙티브 사용자들을 동시에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운영체계인 VM 등이 포함되어 있다.

IBM은 S/390OS/390에 관한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