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BC (Open Database Connectivity)

ODBC[오디비씨]데이터베이스액세스하기 위한 표준 개방형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프로그램 내에 ODBC 문장을 사용하면 MS-Access, dBase, DB2, Excel, Text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ODBC 소프트웨어 외에, 액세스할 각 데이터베이스마다 별도의 모듈이나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ODBC의 제안자이자, 프로그램 공급 지원을 맡고있다.

ODBC는 Open Group의 표준 SQL Call-Level 인터페이스에 근간을 두고 밀접하게 맞추어져있다. ODBC는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의 독점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데이터베이스 액세스를 위한 SQL 요청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ODBC는 SQL 요청을 받아서, 그것을 개개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들이 이해할 수 있는 요청으로 변환한다.

ODBC는 SQL Acess Group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1992년 9월에 처음 나왔다. 처음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용 ODBC 제품을 공급했지만, 이제는 유닉스, OS/2 및 매킨토시 등을 위한 버전들 역시 생겨났다. 새로운 분산객체 아키텍처CORBA에서, POS(Persistent Object Service)는 Call-Level 인터페이스와 ODBC 둘 모두를 포함하는 수퍼셋이다.

자바 언어와 JDBC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ODBC로 액세스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브리지 프로그램인 JDBC-ODBC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11월 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