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BIOS (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NetBIOS[넷 바이오스]는 별개의 컴퓨터 상에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근거리통신망 내에서 서로 통신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것은 초창기 PC 네트웍을 위해 IBM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채택되었고, 곧 사실상의 산업계 표준이 되었다. NetBIOS는 이더넷, 토큰링, 그리고 윈도우NT 네트웍 등에 사용되었다. NetBIOS는 그 자체로는 라우팅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광역통신망 상에서 교신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반드시 TCP와 같은 다른 트랜스포트 매커니즘을 추가하여 사용해야한다.

NetBIOS는 세션모드 내의 에러복구 등을 포함하여, 네트웍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알아야하는 부담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해방시켜주었다. NetBIOS 요구는 메시지 위치와 수신지 이름을 다른 것들과 함께 명기하는, 네트웍 제어 블록(NCB)의 형식으로 제공된다.

NetBIOS는 OSI 모델에 기술되어 있는 세션 및 트랜스포트 계층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것은 표준 프레임이나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표준 프레임 형식은 NetBIOS의 확장판이라 할 수 있는 NetBEUI에서 제공된다.

NetBIOS는 세션과 데이터그램 등 두 가지 통신모드를 제공한다. 세션모드는 두 개의 컴퓨터들이 대화를 위해 연결을 맺을 수 있도록 해주며, 커다란 메시지들의 처리와, 에러 감지 및 복구를 제공한다. 데이터그램 모드는 비연결형(connectionless)으로서, 메시지의 크기가 작아야하며, 애플리케이션은 에러 감지와 복구에 관해 자체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데이터그램 모드는 또한 근거리통신망 상의 모든 컴퓨터들에게 메시지를 뿌리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