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A (non-uniform memory access)

NUMA[누마]멀티프로세싱 시스템에서 지역적으로는 메모리를 공유하며, 성능을 향상시키고, 시스템 확장성이 있도록 마이크로프로세서 클러스터를 구성하기 위한 방법이다. NUMA는 SMP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SMP 시스템은 서로 밀접하게 결합되어, 모든 것을 공유하는 시스템으로서, 다중 프로세서들이 하나의 단일 운영체계 하에서 공통의 버스를 통해 각자의 메모리를 액세스한다. 보통, SMP의 한계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추가됨에 따라, 공유 버스나 데이터 경로가 과중한 부하가 생기게 되어, 성능에 병목현상이 일어나는데 있다. NUMA는 몇 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들 간에 중간 단계의 공유메모리를 추가함으로써, 모든 데이터 액세스가 주버스 상에서 움직이지 않아도 되도록 한다.

NUMA는 하나의 상자 속에 있는 클러스터로 생각할 수 있다. 클러스터는 대체로 마더보드 상의 하나의 공유 메모리 (L3 캐시라고도 부른다)로 향하는 로컬버스에, 서로 연결된 네 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들로 구성된다. 이 유니트는 모든 클러스터들을 서로 연결하는 공용 버스 내에서 SMP를 구성하기 위하여 비슷한 유니트에 추가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대체로 16~256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가지고 있다. SMP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에게는, 모든 개별 프로세서 메모리들이 하나의 단일 메모리인 것처럼 비쳐진다.

프로세서가 어떤 메모리 주소에 있는 데이터를 찾을 때, 그것은 마이크로프로세서 그 자체에 붙어 있는 L1 캐시를 먼저 찾은 다음, 근처에 있는 다소 큰 L2 캐시 을 찾는다. 그 다음에는 다른 마이크로프로세서 인근에 있는 원격 메모리의 데이터를 찾기 전에, NUMA 구성에 의해 제공되는 제3의 캐시를 찾는다. NUMA에게는, 이러한 클러스터들 각각이 서로 연결된 네트웍 내에 있는 하나의 노드들 처럼 비쳐진다. NUMA는 모든 노드들 상에 있는 데이터를 계층 체계로 유지한다.

NUMA SMP 시스템의 클러스터들 사이에 있는 버스에서는 SCI (scalable coherent interface)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가 움직인다. SCI는 다중 클러스터의 노드에 걸쳐 캐시 일관성이라고 불리는 것과 대등하다.

SMP와 NUMA 시스템은 대체로 공통의 데이터베이스 상에 집단적으로 작업하는 많은 수의 프로세서들에게, 작업 처리를 분담시킬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의사결정 시스템 등과 같은 분야에 사용된다. 시퀀트, 데이터제너럴, NCR 등이 NUMA SMP 시스템을 생산하는 회사들이다.


이 정보는 2000년 7월 1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