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 and NIS+ (Network Information System)

NIS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된 소규모 네트웍용 네트웍 명명 및 관리 시스템이다. NIS+는 보안 및 편의 기능들을 추가한 그 후의 버전이다. NIS를 사용하면, 시스템 내의 각 호스트 클라이언트들이나 서버 컴퓨터가 전체 시스템을 인식한다. 어떤 호스트에 있는 사용자라도, 한 개의 사용자ID와 패스워드를 가지고 네트웍 상의 어떠한 호스트 상에 있는 파일들이나 프로그램들에도 접근할 수 있다 NIS는 인터넷의 DNS와 비슷하지만, 그보다는 다소 간단하고, 소규모 네트웍에 알맞게 설계되었다. 이 시스템은 근거리통신망 상에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NIS는 호스트들 간의 통신을 위해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과 원격절차호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NIS는 하나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그리고 약간의 관리도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NIS는 종종 NFS와 함께 사용된다. NIS는 유닉스 기반의 프로그램이다.

비록 썬과 다른 회사들이 독점 버전을 공급하고는 있지만, 대부분의 NIS 코드는 공개되어 있으며, 프리웨어 버전들도 찾아볼 수 있다. NIS는 원래 "옐로우페이지"라고 불렸었지만, 그러나 누군가가 이미 그 이름에 관해 상표로 등록한 상태였기 때문에, NIS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 그렇지만 아직도 가끔 옐로우페이지의 약어인 "YP"로 불리기도 한다.

썬은 자사의 워크스테이션 네트웍은 물론, 윈도우 PC 네트웍을 위한 솔루션으로 NFS 제품과 함께 NIS+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